유튜브 리밴스드 사용법, Youtube vanced 대체하기에 적합한가

지난 시간에는 유튜브를 광고 없이 원활하게 시청할 수 있는 유튜브 밴디드를 설치 및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봤다.

필자는 어차피 프리미엄 유료결제를 쓰고 있기 때문에 쓸 일이 많지 않았지만 밴스드의 공식적인 지원 중단으로 정상적인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소식을 다시 듣게 됐고, 이를 대체할 앱을 찾아보게 됐다.

https://revanced.io/

드디어 대체할 수 있는 앱을 새로 찾게 됐는데 그게 바로 오늘 소개할 유튜버 리밴스드(Youtube Revanced)라는 앱이다.

밴스드와 같은 개발사에서 제작한 것은 아니지만 기능적으로는 유사한 점이 많아 앱명에서도 보았듯이 사실상 정신적 후속작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인다.

설치를 위한 다운로드 프로세스는 상단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이렇게 세 가지 빨간색 버튼이 노출돼 있다.

처음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가장 먼저 우선적으로 받아들여야 할 것은 바로 던로드 마이크로G다.

우선 앞으로 받아주면 좋겠지만 기존에 밴스드를 설치한 이력이 있는 분들은 이전 MicroG를 포함해 밴스드 앱을 모두 삭제해야 한다.

그래야 파일 중복으로 인한 설치 오류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MicroG 다운로드에 성공한 경우 실행하면 되지만 신뢰할 수 없는 파일로 표시된다.

아시다시피 무시하고 설치 진행하시면 돼. 그러면 정상적인 설치가 완료된다.

당연히 여기서 끝이 아니다.

Micro G를 설치한 후에는 Extended(확장된) 버전과 General(일반) 버전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용해야 하는데, 두 버전의 차이점은 기능적인 면에서 다른 것이며, 여기서 익스텐티드 버전은 제너럴 버전에 비해 부가적인 기능이 추가된 형태에 가깝다고 보면 된다.

필자는 단지 확장 버전을 설치했다.

유튜브 앱의 정상적인 설치를 마치고 실행한 모습이다.

유튜브 앱을 실행한 것처럼 익숙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환영하고 있다.

때문에 사용법도 사실상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매우 간단하므로 평소대로 이용하면 된다.

그대로 사용해도 상관없지만 설정에 들어가면 다양한 부가적인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리벤디드 익스텐디드, 리턴유튜브 디스클릭, 스포슨소블록 등 일반 유튜브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의 이용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이것들이 어떤 기능을 포함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리턴 유튜브 디스크는 영상 싫어요 개수가 노출되는 기능이다.

기존 유튜브 앱에서는 창작자의 권리를 보호할 목적인지 싫어요 표시를 제한했는데 여기서는 그 기능을 활성화하면 어떤 영상이든 싫습니다 표시가 노골적으로 나온다.

이외에도 싫어요 개수를 퍼센트로 표시하거나 버튼 왼쪽에 구분선을 가리는 등 세부 기능이 포함돼 있다.

다음으로 살펴본 것은 Sponsor Block(스폰서 블록) 기능이다.

이게 뭐냐면 유튜브 영상 내 시청자 마음을 거스르는 구간을 건너뛰게 하는 크라우트 소싱 시스템이라고 보면 된다.

이외에도 투표 버튼을 플레이어에게 숨길 수 있는 기능이나 일반적인 스킵 버튼이 노출되는 등 부가적인 기능이 있다.

실제로 사용해보니 동영상이 싫어요 표시가 노골적으로 잘 나와. 예전에 쓰던 유튜브에서는 싫지만 영상을 싫어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이렇게라도 확인할 수 있다.

동영상 플레이어도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인터페이스에도 큰 차이가 없어 내가 프리미엄을 쓰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기도 한다.

배속이나 품질 설정 등 기본적인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PIP나 백그라운드 재생 등 편의성이 뛰어난 기능의 사용이 가능하니 이것저것 사용하면서 감각을 익혀보자.

유튜브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다.

참고로 이 앱은 밴스드와 마찬가지로 안드로이드 OS에서만 사용이 가능해 아이폰 IOS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가장 핵심적인 기능인 광고 제거 기능이 돋보이는 앱이긴 하지만 필자는 개인적으로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 빈도가 높지는 않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