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K팝 시장 발전을 위한 음악방송 출연계약서, 글로싸인으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하고 쉬운 계약 글로우 사인입니다:)

출처 : BTS 공식 트위터 4월 4일 BTS가 제64회 그래미 어워드 ‘베스트 팝 듀오/그룹 퍼포먼스(Best Pop Duo/Group Performance)’에 2021년에 이어 2년 연속 노미네이트되며 수상의 영예를 안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었습니다.

아쉽게도 수상이 불발되면서 많은 국내외 팬들의 아쉬움을 자아냈습니다.

그래미상은 전 미국 레코드 예술 과학 아카데미가 주최하는 음반 업계 최고 권위의 상으로 영화계에서 배우들의 꿈의 무대인 오스카상, 즉 아카데미상에 버금갑니다.

이러한 세계적인 음악 시상식에 BTS는 K팝 가수 최초로 노미네이트 되어 단독 공연까지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출처 : 플레디스 공식 홈페이지, 빅히트 공식 홈페이지 국내외 언론들은 BTS의 그래미 어워드 후보에 단순히 수상 차원을 넘어 아시아 지역으로 한정해 영향을 미쳤던 K팝이 그동안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던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 많은 인기를 끌며 K팝 최고의 아웃풋을 내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BTS 뿐만 아니라 세븐틴, 뚜바뚜, 에스파, 블랙핑크 등 K팝 가수들이 수많은 기록을 갈아 치우며 K팝과 대한민국 문화를 알리고 위상을 높이고 있다.

출처 : SM, YG 공식 홈페이지 이렇게 케이팝이 세계적으로 한국 음악과 문화에 대해 알리고 위상을 뽐내고 있을 때 국내 대중음악 산업은 코로나19 여파로 시장이 크게 위축됐다고 합니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뮤지션들의 창작활동과 공연이 어려워지면서 뮤지션을 포함한 대중음악계 전체 피해액이 총 184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연업계에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화될 것으로 추측했습니다.

출처 : 마이니치 신문코로나19 이후 대중음악계가 앓는 문제는 음악방송에서도 불거졌습니다.

과거 음악방송은 기획사와 가수가 성공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홍보방법이었기 때문에 방송사에 음악방송 출연계약서 체결을 요구하기 어려웠고, 이것이 관행으로 정착되어 현재까지 계약서 없이 음악방송이 TV에 송출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뉴미디어 플랫폼과 OTT를 통해 미방송분까지도 가수나 기획사 허락 없이 서비스하면서 아무런 수익도 배분하지 않는 것도 문제로 제기됐습니다.

출처 : 공정거래위원회이에 공정위는 음악방송 등 가수가 출연한 영상물을 방송사가 적절한 대가를 치르지 않고 재가공해 수익을 보는 관행을 막고 건강한 음악방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음악방송 출연 표준계약서 제정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공정위는 가수가 출연한 영상물 이용과 관련해 방송사와 연예사 간 표준계약서를 제정하기 위해 이해당사자 의견을 듣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음악방송 출연 계약서 표준계약서 양식이 만들어져 보다 건강한 한국 대중음악 산업 생태계 조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공정한 계약에 따른 정당한 수익 배분으로 대중음악계의 ‘부익부 빈익빈’ 문제뿐만 아니라 저작권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빠른 시일 내에 방송사와 기획사 간 이해관계가 합의되어 세계로 퍼져나가는 K팝 시장 발전에 긍정적인 작용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건강한 K팝 발전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 출연 계약서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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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