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의 문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으로 치료하다

갑상선 기능의 문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으로 치료하다

갑상선 기능의 문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으로 치료하다

갑상선 기능의 문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으로 치료하다

앞 이미지 다음 이미지

곱창이 넘치든 부족하든요!
건강검진 때 목 쪽에 초음파 기계를 대고 한참 찍으면 사람들이 갑상선 초음파 검사를 했대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갑상선을 목으로 튀어나온 정도라고 생각하지만 알고 있으면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호르몬을 분비해서 신체의 모든 기관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이 분비되면 ‘항진증’이 생기고 부족하면 ‘저하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왜 그렇게 되는지 원인을 알고 싶어요? 갑상선이요?

목 앞쪽 가운데 튀어나온 부분 양쪽을 엄지와 검지로 잡고 침을 꿀꺽 삼키면 살짝 올라오는 느낌이 드는데 거기가 갑상선(Thyroid Gland)입니다.

펼쳐보면 마치 나비가 날개를 펼친 것처럼 생겼고 평소에는 30~60그램 정도의 무게로 작지만 이상이 생기면 커집니다.

티록신(Thyroxine)이라는 호르몬을 분비시켜 에너지 대사, 체온 유지, 신진 대사 작용 등에 관여하여 모든 신체 기관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란?말 그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돼 기능이 넘치면 심박수가 빨라지거나 땀이 나거나 체온이 올라가는 등 자율신경의 이상반응이 나타나므로 ‘갑상선기능항진증(Hyperthyroidism)’이라고 하며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원인

가장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그레이우스 병을 들고 있지만 한국은 전체 환자의 95%이상에 해당합니다.

그 밖에 중독성 갑상선 종, 갑상선 암 전이, 약물에 의한 요오드의 과잉 섭취, TSH분비성 하수체 선종 등이 포함됩니다우선 갑상선이 커지고 목이 굵어지다, 모든 신진대사 에너지 대사 작용이 빨라지기 쉬워지고 체중이 감소합니다.

아까 식사를 했는데 바로 데굴데굴 소리가 나고 체력 소모도 심해서 지칩니다.

위장관의 과로로 싱거운 편을 하거나 심한 경우는 설사도 합니다.

여름은 더위에 견디기 어렵고 편안한 자세로 있어도 맥박이 빨라진다, 가슴이 두근거리고 답답합니다.

손발이 떨리거나 발에 힘이 없고 계단을 오르기 어려워지거나 손도 커지게 됩니다.

신경이 너무 예민하며 사소한 일에도 흥분하고 화가 납니다.

남성의 경우는 “주기성 마비”이 나타나고 발을 전혀 움직이지 못하고 며칠 뒤엔 자연 회복할 수도 있습니다.

기성 마비는 과격한 운동이나 과음, 과식하면 더 잘 나타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 불순, 생리 양 감소 때에는 생리가 없어지는 것도 있어 갱년기와 비슷한 증상-얼굴 홍조와 뜨거움, 동계, 추위와 더위를 느끼는 것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손톱이 약해지고 깨지기 쉽고, 손톱 밑에 이물이 들어가기 쉽습니다.

피부에 특별한 이상 없이 가려워서 긁으면 피부가 커지면서 항상 땀 투성이로 축축하거나 기름진거나 여드름이 납니다.

머리가 약해지고 깨지기 쉽고 탈모가 생기거나 파마가 풀리기 쉽습니다.

원형 탈모증이 되곤 합니다.

고령자는 특히 체중 감소만 무서워서 진단이 어려운 일이 있습니다.

그레이우스 병에 의하면 안구가 나오고 눈 속의 이물감, 눈이 부셔서 눈물이 많이 집니다.

치료법

세계적으로 크게 세 가지 방사선 요오드 치료 약물 치료 수술 방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약물 치료를 가장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약물로는 안티로이드, 메치마졸이 주로 사용되며 전체 환자의 30%는 1년 이내에 복용이 끝납니다.

재발률이 높은 질병이기 때문에 방사선 요오드나 약물, 심지어 수술을 하더라도 전체 환자의 30~50%에서는 다시 발생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생겨 호르몬을 제대로 만들어내지 못하거나 호르몬을 만드는 하수체의 기능이 떨어져 갑상선자극호르몬(TSH)이 분비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호르몬 농도가 떨어져 있는 상태를 ‘갑상선기능저하증(Hypothyroidism)’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신진대사 작용과 모든 신체 기관의 기능이 떨어지므로 추위에 약한 가벼운 운동으로도 숨차서 너무 피로를 느낍니다.

피부가 거칠고 차가운 느낍니다.

혈관이 수축하면서 빈혈이 되므로 얼굴이 하얘지거나 노랗게 되거나 특히 손바닥이나 발바닥이 노래지기도 합니다.

번. 머리가 터서 깨지기 쉽게 윤기도 없어집니다.

탈모가 심해지면서 심하다고 눈썹도 빠집니다.

손톱이 부러지고 손톱이 자라기 힘듭니다.

혀와 성대의 부종으로 말의 사용법이 무뎌지는 여성의 경우 생리 양 과다.

식욕이 없어서 잘 안 먹는데 체중이 늘고 손발이 붓고 뒤에 온몸에 부종이 생깁니다.

손가락이 딱딱하고 돌기 어려운 것은 부종 때문.많은 환자는 근육통, 근력 저하, 손발의 저림, 컨디션 불량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위장관의 기능이 떨어지고 소화가 안 되어 식욕이 없거나 속이 더부룩하고 심한 경우 변비에도 되는 일이 있습니다.

[집중력과 기억력 감소, 계산할 능력이 감소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증상이 다른 병과 매우 비슷해서 자신과 가족도 느끼지 않는 경우가 매우 많아 병이 어느 정도 진행한 상태에서도 발견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레이우스 병서양에서는 바제드병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선을 자극하는 TSH 수용체 항체가 비정상적인 자극 물질로 작용해 과도하게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고 혈중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과도하게 올라가는 병을 그레이브스병(Graves Disease)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그레이브스병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며, 위와 같은 증상들이 수개월에 걸쳐 매우 서서히 나타납니다.

그레이브스병을 유발하는 위험요소로는 흡연, 과도한 스트레스, 요오드 과다섭취, 감염 등을 들 수 있습니다.